너어얼ㅂ게에ㅔ 찍는 작고 가벼운 EF-S 10-18mm 광각렌즈!

2024. 6. 26. 14:00연수의 카메라

축복렌즈를 구입하고
친구 웨딩스냅을 찍어준 이후로
렌즈들에 더 관심이 생겼다.
 
‘축복렌즈 하나면 끝났다!’하고 만족해했는데
상황에 맞는 렌즈를 선택해서 쓰면 더 좋겠다는
생각이 들었다.
 
표준 줌렌즈로 축복렌즈를 사용하고 있고,
무난한 50mm 단렌즈도 있으니 이제 남은 건
머나먼 곳까지 당겨 찍을 수 있는 망원렌즈와
넓은 풍경을 담을 수 있는 광각렌즈 두 개다.
 
둘 중에 무엇을 먼저 써볼까 고민하던 중에
미러리스 카메라로 셀카가 불편하다는 점 때문에
광각렌즈를 먼저 찾게 되었다.
망원 영역은 ‘내가 다가가지 뭐’ 싶었다.
 
RF-S 18-45 번들 렌즈로 셀카를 찍으려면
먼저, LCD창을 돌려서 봐야 하는 상황부터 불편한데
18mm(환산화각 28.8mm)는 배경과 인물을
함께 담기에는 살짝 아쉽다.

그리고 17mm(27.2mm)가 가능한 축복렌즈는
한 손으로 들고 셀카를 찍기에는 아주 무겁고
잡는 손 모양이 어색해서 떨어트릴 것만 같다.
게다가 셀카로 찍는 사람이 축복렌즈에 LCD창이
가려져서 사진이 어떻게 나오는지 알 수가 없다.
 
그런 이유로 광각렌즈를 찾아보았다.
다른 서브파티 렌즈들도 있지만
브랜드에 맞는 렌즈를 장착하는 게 우선이었고,
EF-S 10-22mm f3.5-4.5와
10-18mm f4.5-5.6 중에
무엇이 좋을지 고민했다.
 
먼저, 10-22mm는 축복렌즈처럼
울트라소닉 노란색 띠가 둘러져 있고
렌즈 채결부위가 금속으로 되어 있다.
고급스럽고, 금속 채결부위는 상당히
매력적으로 느껴졌지만, 무겁다는 평이 있다.
그리고 렌즈가 만들어진 지 오래되었다.
장점은 광각렌즈임에도
환산화각이 16mm에서 일반적인 35mm까지
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.
광범위한 화각 덕분에 렌즈 교환 횟수를 줄일 수 있다.
 
하지만, 무겁다는 말에 EF-S 10-18mm로 정했다.
왜냐하면 축복렌즈를 들고 다니면서
'렌즈는 좋은데 무겁다'는 점이 항상 거슬렸다.
어댑터 때문에 무게 중심도 안 맞아서 불편하다.
그래서 무거운 렌즈는 피하게 되었다.
* 사무실에 있는 CANON EOS 90D에
축복이를 쓰면 무게중심이 맞긴 해서 묵직하다는
느낌이 들지만, 불편하지는 않다.

성능이 월등히 좋다면 10-22mm를 선택했겠지만
어차피 넓은 풍경 사진을 찍을 때만 사용할 거고,
22mm까지 커버를 해도 그 이상을 찍으려면 렌즈를
교환해줘야 하기 때문에 렌즈마다의 확실한 역할을
정하기 위해서도 10-18mm을 선택했다.
그리고 10-18mm 렌즈는 아주 가볍다!!!

-1-

내가 구입한 광각렌즈는 중고품으로,
후드에 저 귀여운 햄토리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.
저 햄토리가 정말 귀여워서 10-18 렌즈를 사용할 땐 후드를 꼭 함께 쓴다.

-2-

셀카를 찍을 때 한 손으로 드는 것도 편하다.
어댑터 때문인지 번들렌즈보다 광각렌즈가
좀 더 길지만 10mm로 촬영하면 뒤 풍경이 잘 담긴다.

저렇게 카메라를 잡을 때
축복렌즈였으면 약지와 새끼손가락에 하중이
많이 걸리고 앞으로 쏟아지는 무게중심 때문에
엄지 손가락에도 힘이 많이 들어간다.

-3-

EF-S 10-18mm F 4.5-5.6 IS STM, 구경 67mm
조리개에 있어서는 10-18mm이 더 어둡다.
하지만, 광각렌즈를 야간에 쓸 일은
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.
보통 '풍경'을 주간에 찍을 것 같았고,
내가 지금까지 촬영한 시간 대는 주로 주간이었다.
혹시나 10-22mm 조리개가 축복렌즈처럼 밝은 
f2.8 고정 조리개였으면 모르겠지만.

-4-

R10에 결합했을 때 은근 잘 어울린다.

-5-

크기비교: 왼쪽에는 475ml 텀블러,
오른쪽은 축복렌즈다.

-6-
-7-

광각렌즈는 이런 상황에서 
소실점이 잘 보이게 찍힌다. 양쪽이 길게 왜곡되듯이 찍히다 보니 상대적으로 가운데는 저 안으로 쑥 들어가 있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.

-8-

아주 너얼법게에ㅔ 보이는 효과가 있다. 
 
아래는 같은 장소에서
10mm와 18mm로 찍은 사진이다.
어떤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 볼만하다.

-9-
-10-

9번째 사진이 10mm 화각,
10번째 사진이 18mm 화각이다. 

-11-
-12-

11번째 사진이 10mm, 12번째 사진이 18mm
실내를 한 번에 찍고 싶을 땐 이만한 게 없다.

광각렌즈는 핸드폰 화각이랑 비슷하다고 들었다.
핸드폰 줌이 1.0 일 때가 렌즈에서는 18mm 정도고, 0.5 일 때는 10mm 인 것 같다.
 
아래는 모두 10mm로 찍은 사진이다. 
풍경이 훨씬 많이 들어온다. 

-13-
-14-
-15-

이 렌즈로 사진을 찍다 보면 
난해한 점도 있다.
왜곡이 심해서 사진이 못생겨 보일 때가 있어서다.
하지만, 그 특유의 느낌을 살린다면
꽤 멋스럽고 독특하며 매력적이다.
* 유튜브나 인스타에서 광각렌즈 사진들을 보면
인물사진을 찍을 때 좀 힙한 느낌이 있다.
 
거의 3개월 동안 틈나는 대로 광각렌즈를
사용해 봤는데 아직 연습이 많이 필요한 것 같다.
사진 찍으러 나갈 때 광각렌즈 하나만 가져간다고
생각하면 선뜻 손이 안가고
부족한 화각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.
그런걸 보면 아직 이 렌즈에 자신감이 없는 것 같다.
축복이나 번들 하나만 가져가라하면 가져가겠다.
근데 광각은 아무래도 고민이 많아진다.

어쨌든 혹시 광각렌즈를 고민하던 중에 이 글을 봤다면
위에 사진을 잘 비교해서 보시고 그래도 궁금하다
싶으면 대여해서 써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.
약간 애증이 남은 상태로 사용 중이지만
차라리 망원렌즈를 살걸하는 후회도 하거든요ㅋ